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확장현실(XR)이란 무엇일까?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혼합현실(MR)/확장현실(XR) 뜻

by @@ 2020. 4. 6.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및 확장현실(XR)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동안 가상현실(VR) 혹은 증강현실(AR)은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요즘에는 가상현실(VR) 기기를 이용해 게임도 할 수 있고, 다양한 영상을 시청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이 발달이 된 분야이기도 합니다.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사용자의 시야가 완전히 차단되고 오로지 가상으로 만들어진 세계만 보이게 됩니다. “가상현실 현실이라는 단어를 포함하지만, 우리가 사는 현실과는 완전히 구분된 다른 현실이라는 의미를 나타내기 위하여 가상현실이라고 합니다.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 실제 세계를 증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밖이 보이는 글라스형 헤드셋을 사용하거나 휴대폰 카메라로 현실을 투영하고, 그 위에 부가정보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차량 네비게이션 중, 동작 시 카메라로부터 받은 영상 위에 차량 진행 방향이나 주위 건물 정보를 표시해주는 것들이 증강현실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릴 때 우리가 보았던 드래곤볼에서 안경처럼 눈에 착용하고 상대를 바라보면 그의 전투력 정보와 상대 거리, 위치 등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스카우터’라는 기기가 등장하는데, 이것이 증강현실 기술의 대표적인 사용 예입니다. 현실의 사물에 대해 가상의 관련 정보를 덧붙여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혼합현실(MR·mixed reality)은, 가상현실과 현실 세계에 가상정보를 더해 보여주는 기술인 증강현실을 혼합한 기술을 뜻합니다. VR과 AR, MR은 모두 실제로 존재하지 않은 현실을 구현해 사람이 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AR은 실제 현실에 가상의 정보를 더해 보여 주는 방식이고, VR은 모두 허구의 상황이 제시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MR은 AR과 VR을 혼합해 현실 배경에 현실과 가상의 정보를 혼합시켜 제공하는데,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영화=아이언맨

그렇다면, 확장현실(XR)은 무엇일까요?

확장현실(XR·eXtended Reality)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기술을 망라하는 초실감형 기술 및 서비스를 칭합니다.

, 현실과 가상 간의 상호작용이 더욱 강화된 현실 공간에 배치된 가상의 물체를 손으로 만지는 것과 같은 개념입니다.

확장현실(XR)기술이 진화하면 평소에는 투명한 안경이지만 증강현실(AR)이 필요할 때는 안경 위에 정보를 표시하고, 가상현실(VR)이 필요할 때는 안경이 불투명해지면서 완전히 시야 전체를 통해 정보를 표시하는게 가능해집니다.

확장현실 이후에 미래에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또 다른 용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상호작용이 점점 강화되어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없어지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 입니다.

영화에서만 보던 기술이 현실에서 곧 실현될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