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취나물 효능 / 손질법 / 보관법 / 요리

by @@ 2020. 5. 6.

<취나물의 효능>

취나물은 칼슘, 철분, 비타민 A 등이 풍부하며, 특히 비타민 A는 동량의 배추보다 10배를 더 함유하고 있다. 칼륨 성분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이며, 칼륨은 우리 몸에 쌓여있는 유해한 염분을 배출해준다. 취나물에는 수산이라는 독성 성분이 있는데, 수산은 체내 칼슘과 결합해 결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지만 데치는 과정에서 모두 휘발되므로 주로 데쳐서 사용한다. 하지만 취나물의 어린잎은 수산 함유량이 미미하여 생채로 섭취하여도 크게 해롭지 않다.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성분이 항산화 기능을 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며, 쿠마린 성분이 혈전을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데 도움을 준다.

<손질법>

생 취나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불순물을 제거한 후 채반에 받쳐 물기를 털어 말린 후 사용한다. 말린 취나물은 따뜻한 물에 약 5시간 정도 충분히 불려준 후 끓는 물에 20분간 삶아준다. 그 후 불을 끄고 삶은 물에 2시간 정도 그대로 담가두었다가 건져서 물기를 꼭 짜고 조리하면 된다. 취나물이 너무 길면 덩어리로 잡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면 된다. 

<보관법>

생 취나물은 씻지 않은 채 비닐 팩에 넣어 입김을 불어준 뒤 밀봉하여 냉장고 신선실에 두면 2~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좀 더 오래 보관하려면 깨끗이 씻은 취나물을 살짝 데친 후 물기를 꼭 짜서 냉동실에 넣어 보관하거나, 햇볕과 바람이 잘 드는 곳에 널어서 말린 후 묵은 나물로 보관한다. 말린 취나물은 햇볕이 들지 않는 선선한 곳에 상온 보관하면 된다.

<활용법>

취나물은 정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우선 가장 유명한 것은 취나물을 나물로 먹는 '취나물무침'이죠.

밥에다 넣어먹을 수도 있고, 식빵을 만들어 먹을수도 있답니다.

들깨를 함께 넣어 요리하여 '취나물 들깨볶음'을 해서 먹어도 되고, 전이나 튀김을 해 먹을수도 있어요.

장아찌도 담가놓으면 두고두고 먹을 수 있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