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건강

프로폴리스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by @@ 2022. 2. 20.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도 매일 매일 챙겨먹고 있는 프로폴리스의 효능에 대해 설명해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면역력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부각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음식뿐만 아니라 각종 기능성 식품들을 찾아서 섭취하기도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알약의 형태로도 먹고 액상으로도 섭취하기도 합니다. 요즘은 프로폴리스가 들어간 치약과 같은 제품들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꽃이나 식물에서 채취한 수지에 꿀벌의 분비물들이 섞이면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렇게 생겨난 프로폴리스의 천연 항생제, 살균제 역할 때문에 꿀벌집에 쉽게 세균이 침입할 수 없고, 잘 썩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프로폴리스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 항염, 항균 작용

프로폴리스에는 카페인산에스테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염증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 성분이 생겨나는 것을 막아주어 염증이 더 심해지지 않도록 억제해주는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 호흡기 건강

프로폴리스에는 항염, 항균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코나 입으로 침투할 수 있는 세균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코로나19와 같이 호흡기로 침투하는 질병에 대해 기관지가 안 좋으신 분들이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 진통 효과

프로폴리스에는 마약 성분인 코카인의 3배에 달하는 진통제 효과를 가진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떄문에 진통제가 약으로 나오기 이전, 전쟁에서 프로폴리스를 진통효과로 사용하기도 했다고 알려집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 피부 미용 및 노화 방지

프로폴리스에 풍부한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체내 활성산소의 제거를 도와주어 항산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력도 높여주어 노화와 피부 미용에도 뛰어난 효능을 가진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의 부작용은 대체로 없다고 알려져 있지만, 복용했을 때 알러지 반응이 나타나거나 평소 꽃가루나 식물에 대해 알레르기가 있거나, 천식을 앓고 있거나, 임신중이라면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