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건강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

by @@ 2022. 2. 23.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방간에 좋은 음식에 대한 글을 준비했습니다.
지방간은 간에 중성 지방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된 상태를 뜻합니다. 여기서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었다는 말은 정상적인 간에 차지하는 지방의 비율인 5%를 넘어선 수치를 뜻합니다.
지방간이 발생하는 이유에는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원인에는 과도한 음주,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과체중)이 있습니다. 이는 별 다른 증상 없이 합병증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을 최대한 빨리 파악해 관리하고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체중관리도 신경 써야 합니다. 그렇다면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1 - 사과

지방간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바로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고 자주 섭취하곤 하는 사과입니다. 사과에는 특히 '산화 방지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활성 산소 제거에도 도움을 주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2 - 해조류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과 지방의 축적을 막아줍니다. 또한 암세포의 발생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3 - 마늘

마늘에는 셀레늄과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셀레늄 성분은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 B1과 결합하여 당대사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4 -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암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특히 간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체내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고 간의 해독을 도와주어 간에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의 발병률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5 - 자몽

자몽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자몽의 항산화 성분이 체내에 쌓인 독소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도움을 주고, 간세포 손상도 막아준다고 합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6 - 등 푸른 생선

지방간에 좋은 음식 여섯번째는 바로 등 푸른 생선(고등어, 꽁치 등)입니다. 등 푸른 생선에는 DHA나 EPA같이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간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7 - 칡

칡에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합니다. 칡은 특히 차나 뜨거운 음식으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카테킨 성분이 우려내는 시간이 길수록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카테킨 성분은 지방산이 활성 산소와 결합하면서 생기는 유해 물질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8 - 양파

양파에는 특히 보랏빛을 띠는 양파에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간세포 활성화, 해독작용에 뛰어난 퀘르세틴 성분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9 - 아몬드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된 아몬드는 체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간 효소 활성화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아몬드를 꼭 챙겨 먹곤 하는데, 하루 섭취량은 15~20개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10 - 호두

호두에는 오메가 3와 같이 몸에 이로운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염 작용을 도와주며, 중성지방이 끼는 것을 줄여주며, 간 효소가 감소하는데 도움을 주어 간염의 염증과 관련된 나쁜 유전자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평소에 이러한 음식들을 섭취하면서 지방간에 대한 위험도를 낮추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