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건강

골쇄보 효능 및 부작용 알아봐요

by @@ 2022. 2. 25.

 알ㅏ봐요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생소할수도 있는 골쇄보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준비했습니다.
골쇄보는 고란초과(고사리목에 속하는 양치식물 과의 하나)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인 골쇄보(넉줄고사리)의 뿌리줄기를 말린 것입니다. 골쇄보는 허준의 <동의보감>에도 실려있을 만큼 좋은 뿌리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골쇄보는 맛이 쓰지만 독이 없고, 성질이 따뜻하다. 신장과 간에 작용하여 피를 잘 통하게 하고, 부러진 뼈를 이어주며 악창이 썩어 들어가는 것을 낫게 하고 벌레를 죽인다"고 동의보감에서 전하고 있습니다.

골쇄보 효능1 - 뼈 건강

동의보감에도 나와있듯이 골쇄보는 뼈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골쇄보에는 프롤릴하이드록실라제와 알칼리성 포파타제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두 성분은 체내 칼슘 흡수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도움을 주며, 뼈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골다공증과 같이 뼈, 관절과 관련된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골쇄보 효능2 - 혈관 건강 및 성인병 예방

골쇄보에는 헤스페리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체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고 결과적으로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동맥경화와 같이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골쇄보 효능3 - 면역력 향상

골쇄보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것 뿐만 아니라 면역력 또한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골쇄보에 함유되어 있는 헤스페리딘 성분이 면역력을 상승시켜 피로 회복이나 바이러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 활성 산소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어 면역력에 도움을 줍니다.

골쇄보 효능4 - 시력 개선

골쇄보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눈으로 가는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해주어 시력 감퇴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집니다.

골쇄보 효능5 - 기력 회복

골쇄보는 남성의 체력, 기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심장과 소장을 따뜻하게 해주고, 허벅지 안쪽의 혈액순환을 도와 기력에 좋다고 합니다.

골쇄보 부작용

골쇄보는 동의보감에 언급되어있듯이 따뜻한 성질의 약재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골쇄보는 양고기와 궁합이 맞지 않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 것을 피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