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 4가지

by @@ 2020. 7. 12.

안녕하세요 :)

오늘은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 4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각종 심혈관 질환(심근경색, 협심증, 동맥경화 등)은 한국인의 사망 원인 2위로 식습관, 생활습관의 변화로 점점 위험 수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약을 먹을 수 있지만, 무엇보다 평소에 건강한 음식으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겁니다.

1. 호박

호박에는 카로티노이드(거의 모든 살아 있는 동식물에 보편적으로 분포하는 노란색·주황색·빨간색의 무 질소성 색소)의 일종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심혈관 질환의 인자를 감소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단호박은 애호박, 늙은 호박에 비해 베타카로틴 함량이 10배가량 많습니다. 또한 호박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어 수족냉증과 신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2. 비트

비트는 명아주과에 속하는 채소이며 목적에 따라 뿌리채소용, 사탕무, 사료용, 잎채소·조미료용 등 4가지로 나뉩니다. 유기물이 풍부한 깊고 무른 흙에서, 그리고 온대지방에서 가장 잘 자라지만, 서늘한 지역에서도 왕성하게 잘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에 들어있는 알칼로이드와 섬유질 성분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의 원활한 배출을 도우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항암효과도 있어 항암치료나 암 환자들이 자주 찾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 성분은 혈중 호모 시스템 수치를 낮추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 줍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비트를 과다 섭취할 경우 옥살염이라는 성분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3. 양파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색소인 케르세틴 성분은 동맥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꾸준히 섭취해주면 심혈관 건강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혈압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양파에 들어있는 시스틴 성분이 혈당 수치 조절에 효과가 있어 당뇨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양파는 많은 요리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고 맛도 좋기 때문에 건강식품으로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가지

가지에는 식이섬유, 비타민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맛도 좋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가지에는 많은 영양성분이 들어있지만, 특히 보라색을 띠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더욱이 항산화 활성 작용을 해 심혈관 질환이나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