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건강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by @@ 2022. 3. 8.

안녕하세요. 오늘은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및 손톱으로 알아볼 수 있는 건강상태에 대한 글을 준비했습니다. 손톱은 우리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알리미 역할을 합니다. 손톱이 울퉁불퉁하거나 세로줄이 생기고, 특히 검은색을 띠는 줄이 생긴다면 건강상태를 유심히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 영양 불균형

영양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손톱에는 단백질 성분인 케라틴이 90%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우리 몸에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손톱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평소 다이어트를 하거나 식습관이 좋지 않은 분들, 영양 섭취를 골고루 하지 않으신 분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2)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 혈액순환 장애

평소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을 앓고 계신다거나, 손이 자주 저린다면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평소 손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자주 주물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면 이러한 증상이 조금은 나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3)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 수분 부족

체내 수분량이 부족하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기도 합니다. 수분이 부족하여 손톱 건선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하면 손톱이 조각조각 나눠지거나 쭈글거리는 형태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평소 물을 자주 섭취하여 충분한 체내 수분 유지가 필수적입니다.

4)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 피로 누적

평소 제대로 된 휴식을 취하지 못해 피로가 누적되었거나,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여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기도 합니다. 피로 누적으로 인한 만성피로로 인해 불면증까지 겪는다면 피로가 더욱 누적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추가로 특히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는데요. 특별한 외상이 없었으나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나타난다면 지체없이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검은 줄이 생기는 이유는 흑색종(멜라닌 세포가 변행 되어 생기는 피부암)에 걸리어 나타난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댓글